주세 2010.08.16 23:58 전체공개

아이들은 놀기 위해 세상에 온다.

매주 월요일, 나는 집 근처 "늘 푸른 공부방"에 나간다. 담당 과목은 '글짓기'지만, 내 뜻대로 수업한 적이
별로 없다. 아이들은 항상 "놀아요!"라고 외치고, 나는 그 바람을 거절하기 어렵다. 아이들은 '놀기 위해 세상에 온다.'라고 하지 않던가.
아무런 교사 자격도 없는 사람이지만 그래도 나름 선생님이라고 어떻게 해야 아이들에게 '도움이 되는 시간'을 보낼 수 있을까 자주 고민한다. 이 세상이 얼마나 불합리하고 또 불공정한지, 얼마나 말도 안되는 일이 눈 앞에서 벌어지고 있는지 아이들과 함께 고민하고 이야기 나눌 수 있기를 희망했다. 나는 진심으로 아이들이 '어떻게 살아야 행복한지'를 하루라도 빨리, 그리고 더 깊이 고민해 보길 바랐다. 내가 어릴 적에는 어느 누구도 내게 그런 질문을 던져주질 않았기 때문에(우리 부모님을 포함한 모든 어른들은 내게 '공부하라!'는 말 밖에 안했다.), 그리고 이 세상에 아주 많은 어른들이 여전히 그런 질문을 스스로 되묻지 않기 때문에 지금 이렇게 말도 안되는 현실이 지속되고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고민은 매주 반복 된다. 어떻게 해야 아이들이 '뭐가 옳고 그른지 합리적으로 생각하고 정의롭게 살 수 있을까', 어떻게 해야 아이들이 '왜?'라는 질문을 끊임없이 하게 될까, 어떻게 해야 아이들이 타인을 존중하면서도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며 올바르게 살아갈 수 있을까? 그리고 그것 어떻게 수업에 접목 시킬까?라는 질문을 한다.
하지만 굳이 선생님이 없어도, 자기들끼리만이라도 엄청나게 신나고 행복하게 뛰노는 모습을 보고 있으면 뭔가 가르친다는 게 얼마나 허망하게 느껴지던지... 그냥 넋놓고 바라보던가 같이 끼어서 놀게 된다. (오늘은 마피아 게임과 이어달리기를 했다.)
동영상에서 보듯 저 좁은 공부방에서 대 여섯명의 아이들이 아~~~무런 기구나 도움 없이도 정말 신나고 재밌게 뛰논다. '구미호'라는 놀이인데, 즉석에서 만들고 놀면서 규칙이 발전한다. 아이들은 창조적이고 또 합리적으로 게임의 재미를 극대화 시킨다. 책상에 누워있던 아이가 " 나 이제 부터 구미호 할래!"라는 말 한마디로 디즈니랜드 부럽지 않은 놀이 공간이 창조된다. 혼자 누워서 눈을 흘기는 것으로 시작했던 '구미호 놀이'는 금새 발전해서 잡히는 사람 간을 빼먹고, 구미호의 딸을 낳아 구슬을 보호해야하는 기발한 버젼으로 업그레이드 된다.
저렇게 스스로 행복할 줄 아는 아이들에게 어른들이 도대체 뭘 가르칠 수 있을까?
선생이라는 건 정말 어렵고 무서운 일이다. 아니 말도 안되는 직업이다. 이 세상 모든 교사들에게 묻고 싶다. 내 말과 행동이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친다면 도대체 무엇을 '옳다'고 가르칠 수 있겠는지. 문득 문득 등골이 서늘할 정도로 '끔찍'하다. 선생으로서의 사명감은 가지고 있나? 그리고 그 사명감을 형성한 가치관이 진리에 기반한 것이라고 확신할 수 있나? 그렇지도 않은 채 아이들에게 무언가를 가르친다는 게 과연 가능한 일인가?
.아.. 정말 무섭다. 무서워.....
..........
하지만 어쨌든 아이들은 어른들의 영향을 받고 자란다. 어른들보다 백만배는 더 '행복할 줄 아는' 어린이들이 불행해지기 위해 어른들에게 '교육 받으며' 자란다. 나 역시 그 어른들 중 하나로 어쩔 수 없이 어린이들에게 영향을 주어야 한다면....
행복하게 해줘야겠다. 다른 거 다 필요 없이.... 수업, 가르치는 것, 다 안해야지. 그냥 매 시간 갈때마다 아이들이 가장 원하는 것, 가장 하고 싶어하는 놀이를 마음껏 즐길 수 있게... 적어도 내가 수업을 맡은 시간만큼은 그네들이 원하는 놀이를 마음 놓고 놀 수 있도록 같이 놀아야 겠다.
이제 아이들을 가르친다는 생각은 버릴란다. 애들한테 배워야지. 애들한테 배우면서, 최대한 즐겁게 해주는 것, 그게 내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이라는 생각이 든다. 글짓기 교사? 이제 안한다. 나는 그냥 놀이담당 선생님 해야겠다. ㅋ
.....

0

1

댓글1

    댓글 더보기

    삭제 하시겠습니까? 취소 삭제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확인 취소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확인 취소